비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글작성시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목록
게시글 내용
한국실험동물학회 뉴스레터 2023년 9월
[우수연구실 소개] 한국파스퇴르연구소 동물실험연구실 / 연구자원센터

한국파스퇴르연구소 동물실험연구실 / 연구자원센터 
(Institute Pasteur Korea, Animal Research Lab / Research Resource Center)


□ 구성원
연구책임자 : 양시연 (siyeon.yang@ip-korea.org)

- 연구원 : 정유리 (yuri.jung@ip-korea.org) , 박민경 (minkyoung.park@ip-korea.org)

- 연구보조원 : 박근원 (keunwon.park@ip-korea.org), 김혜민 (hyemin.kim@ip-korea.org)

□ 기관 및 연구실 개요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한국-프랑스 과학기술 협력의 일환으로 설립된 감염병 중심 연구기관입니다. 10여개 국 출신의 다국적 연구진은 최첨단 융합기술과 연구 인프라를 활용해 감염병의 발생 기전을 이해하고 새로운 치료제와 예방법을 개발함으로써 글로벌 공중보건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중개연구본부의 동물실험연구실은 다양한 질병의 동물실험 모델을 디자인하고, 감염병 백신 및 치료제 후보물질의 효능을 규명하기 위한 생체내 실험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소의 기초연구 및 중개연구로 얻어진 성과에 대해 동물실험 전임상 연구를 통해 실용화 가능성을 제고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특히 신약 후보물질 평가 플랫폼을 구축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AAALAC(the Association for Assessment and Accreditation of Laboratory Animal Care International) 기준에 따라, 연구소 내 실험 동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SPF(specific pathogen free) 시설과 2/3단계 동물실험용 생물안전 연구시설 동물실험 시설(ABSL-2/3)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림1. 한국파스퇴르연구소 동물실험실>


  2024년 개소를 앞두고 있는 한국파스퇴르연구소의 연구자원센터는 팬데믹에 대응하여 국가 지원을 통해 설립된 오픈 랩 형태의 감염병 핵심 연구 인프라입니다. 민간에서 활용하기 제한적인 BSL-3, ABSL-3, 바이오뱅크 연구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외부 연구자 공동 활용을 통해 국가 감영병 R&D 역량을 고도화하여 협력 연구를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운영을 준비중입니다.

□ 기관 현황 및 연구 내용
  한국파스퇴르연구소 동물실험연구실은 생물의학 연구 분야에 필요한 인간 질병 동물모델 구축을 통해 감염병 치료제 후보물질의 in vivo 효력 및 독성 시험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ABSL-3 시설에서 SARS-CoV-2 및 결핵, ABSL-2 시설에서 비결핵항상균(NTM) 병원체에 대한 치료제 후보물질의 효능평가 실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Balb/c, C3HeB/FeJ 마우스를 활용한 만성 결핵 감염모델을 구축하였고, H37Rv 결핵 표준균주 및 다제내성 균주(MDR-TB) 접종을 통해 항결핵 치료제 신약 개발을 위한 동물실험 연구를 수행 중입니다. 또한, 최근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지만 명확한 동물실험모델이 구축되어 있지 않은 비결핵항상균 동물모델 연구를 수행중입니다. 결핵과 같은 호흡감염 비결핵항상균 동물 실험 모델 뿐만 아니라, 창상 또는 침습적 행위에서의 균 감염으로 인해 피부에 결절을 형성하고 괴사까지 유발하는 피부 질환 병변을 모사한 마우스 감염 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인간화 마우스에 비결핵 항상균의 피부감염을 확인하여 병리학적 메커니즘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연구자들에게 감염병 연구를 위한 다양한 동물실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림2. 비결핵항상균 피부감염 마우스모델>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SPF 동물실험실 1개, ABSL-2 동물실험실 2개, ABSL-3 동물실험실 1개를 운영중입니다. 50.1m2 규모의 SPF 동물실험실은 300개의 케이지로 1500마리의 마우스를 수용할 수 있으며 In Vivo Imaging, 초음파 및 FMT 장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48.9m2, 44.7m2로 구성된  2개의 ABSL-2 동물실험실은 각각 300개의 케이지 1500마리 마우스와 35개의 케이지 105마리 기타 설치류를 수용할 수 있으며, 일본뇌염, 비결핵 항상균, 지카바이러스, 리슈만편모충, 크루스파동편모충 등의 병원체 감염 실험이 진행중입니다 . 약 50 m2 로 구성된 ABSL-3 동물실험실은 70개의 케이지로 350마리 마우스를 수용할 수 있으며, SARS-CoV-2, 결핵 감염 실험이 진행중입니다.



<그림3.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연구자원센터 생물안전연구시설 3등급 동물실험실>

  외부연구자들에게 개방되어 사용할 수 있는 연구자원센터는 3개의 BL-3 실험실과 2개의 ABSL-3 실험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2개의 마우스 사육 연구시설은 질병관리청으로부터 생물안전연구시설 허가를 앞두고 있으며, 추후 토끼, 랫드 등 중동물 대상 실험 시설까지 허가를 확장할 예정입니다. 시설을 대여하여 독자적으로 실험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 또는 동물실험연구실을 포함하여 한국파스퇴르 내 다양한 질병 연구팀과 공동연구를 통한 협업의 형태로 외부 연구자들에게 개방 감염병 연구 인프라를 제공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그림4.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연구자원센터 이용안내>